티스토리 뷰

728x90

내러티브탐구방법
<사진출처 : 픽사베이(https://pixabay.com/)>

 

 

 

 

 

내러티브 탐구(Narrative inquiry)?

 

 

 

제 논문의 핵심은

 소비자가 여행지 의사결정이나 여행상품을 구매할 경우, 인스타그램의 인플루언서 계정이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생생하게 도출하는 것이었습니다.

 

 

 

성공적인 논문 작성을 위해 질적 연구로 접근하였고, ConnellyClandinin(1990)내러티브 탐구방법을 사용해 연구 참여자들과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혹시라도 내러티브 탐구론에 관심이 있다면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에 자료를 공유합니다. 

 

 

 

 

 

내러티브를 통해 인간의 경험을 이해하려는 하나의 탐구양식이다. 내러티브 연구에서는 내러티브가 인간경험에 초점을 두고 있을 뿐 아니라, 인간경험의 기본적인 구조를 이루고 있으므로 인간의 경험을 이해하고 그것에 의미를 부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전제한다.


내러티브는 교육학을 포함하여 심리학, 여성학, 역사학, 의학, 철학, 인류학, 신학, 언어학 등 다양한 학문의 분야에 적용되어 왔다. 이것은 내러티브가 우리 삶의 구조와 세상의 구조를 밝히는 문제와 필연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내러티브 연구 [narrative study] (교육평가용어사전, 2004. 5. 31., 한국교육평가학회)

 

 

 

  

<사진출처 : 픽사베이(https://pixabay.com/)>

 

 

 

 

 

1) 연구 방법

 

 

 

내러티브 탐구방법은 개인의 축적된 경험을 토대로 하는 연구에 적합한 연구방법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연구결과는 연구참여자와의 일대일 면접, 기록, 분석의 과정으로 결과를 도출합니다(이흔정, 2004; Clandinin, & Connelly, 2004).

 

 

 

내러티브는 Dewey(1938)는 기본적으로 경험연구의 영향을 크게 받았습니다. 경험연구는 '인간의 경험에 대한 연구'로 구체적으로는 인간의 삶, 교육 그리고 경험이 불가피하게 서로 밀접히 연관돼있음을 전제로 합니다. , 무엇인가를 연구함은 곧 인간의 경험과 이에 촉발한 삶을 연구함을 의미한다는 것이죠.

 

 

 

Connelly & Clandinin(2000)은 인간은 이야기하는 유기체로 개인적, 사회적 이야기를 통해 삶을 살아가는 존재라고 정의한 바 있습니다. 이들은 우리가 살아가는 삶을 이야기하고(storying), 다시 이야기하기(restorying)를 통해 경험한 세상에 대한 의미를 부여한다고 보았습니다. 

 

 

 

 

 

<사진출처 : 픽사베이(https://pixabay.com/)>

 

 

 

 

 

2) 연구 절차 

 

 

 

폭넓은 개념에서 출발한 내러티브 탐구방법론은 기존에는 교육학과 심리학 등에서 주로 활용됐으나 최근에는 사회학, 철학, 미학, 문학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내러티브 탐구를 위한 첫 번째 단계는 현장에 들어가기(being in the field: walking into the midst of stories)로 연구자가 연구의 동기와 목적에 맞는 현장을 찾아내고 자료 수집 전에 현장과 친해지는 단계입니다(염지숙, 2003).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가 2006년부터 2017년까지 근무한 ㈜여행정보신문의 우수 고객 중 3인을 참여자로 선정했습니다. 이들은 연간 3회 이상의 국내외 여행경험, 3회 이상의 국내외 여행상품 구매 경험, 실제 인스타그램 계정 보유자의 조건을 충족하는 집단입니다. 

 

 

 

<내러티브 연구절차 모형  ( 안영미 , 2008 )>

 

 

 

 

 

두 번째는 현장에서 텍스트를 구성하는(from field to field next: being in a place of stories) 단계입니다(Connelly, & Clandinin, 2000). 연구자는 대화를 끌고 나가기보다는 의견을 듣고 정리하는 태도를 반복하며 객관적 관찰자의 시각으로 현장을 기록합니다.

 

 

 

세 번째는 현장 텍스트 구성하기(composing field next)로 연구자가 현장에 참여하여 연구참여자들의 경험을 쓰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입니다. 연구자는 심층 면담, 기존 자료, 문헌연구, 온라인 저널, 이메일 등의 자료를 모아 촘촘한 현장 텍스트와 대담집을 구성합니다. 

 

 

 

 

<사진출처 : 픽사베이(https://pixabay.com/)>

 

 

 

 

 

네 번째는 현장 텍스트에서 연구텍스트로 구성하기(from field into research text: making meaning of experience) 단계로 연구참여자의 실질적인 경험과 대답에 각각 고유한 의미를 부여합니다.

 

 

 

연구자는 이 단계에서 수집한 자료를 반복적으로 읽고 다시 정리하면서 연구참여자의 이야기 속에 들어가 그들의 경험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자 노력해야 합니다. 때문에 반복적으로 텍스트와 기록을 정리해 읽으면서 공통점을 찾아 분류하고 다른 의견은 항목별로 또다시 정리하는 일을 지속했습니다.

 

 

 

마지막  단계는 연구텍스트 구성하기(Composing research texts)로 연구참여자의 목소리, 서명, 독자를 고려하여 연구텍스트를 작성합니다(임현숙, 2012).

 

 

 

 

<사진출처 : 픽사베이(https://pixabay.com/)>

 

 

 

 

 

염지숙(2003)은 연구방법의 차별화를 위한 내러티브연구는 인간 경험으로부터 의미를 끌어내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강조한 바 있습니다. 내러티브 탐구는 하나의 연구방법론이자 현상이며(Clandinin, 2007), 연구참여자가 이야기하고 연구자는 이들과 협력해 새로운 삶의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에 동참합니다.

 

 

 

 

 

무엇보다 질적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연구참여자들이 연구 주제에 대한 경험을 가지고 자신들의 경험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대상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Creswell, 2007). 연구자는 사례연구 주제와 밀접한 경험이 있고  다양한 현상을 조명할 수 있는 참여자를 선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인식해야 합니다. 

 

 

 

 

 

 

<표> Connelly와 Clandinin(2000)의 탐구과정 5단계 연구 절차 

1단계 : 현장에서 존재하기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3인의 연구참여자에게 설명하기
실질적인 면담 및 응답에 관한 안내
참여자 간의 친밀감, 공감대 형성
2단계 : 현장에서 현장 텍스트로 이동
모임에서 이야기한 내용을 기록함
연구참여자들이 직접 경험한 여행 인플루언서 인스타그램 계정에 관해 이야기함
여행 인플루언서 계정이 실제 여행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이야기하고 의미를 재구성함
3단계: 현장 텍스트 구성하기
경험에 대한 의미를 만드는 과정으로 연구참여자들의 어려움이나 다른 경험에 관해 이야기함. 개인적 경험을 사회적 의미로 확장함
4단계: 현장 텍스트에서 연구텍스트로 구성하기
면담을 통해 얻은 연구참여자들의 이야기를 종합하여 에 대한 경험과 그들의 목소리를 전달함
5단계: 연구텍스트 구성하기
참여자의 목소리, 서명, 담론, 독자, 청중 등을 고려하여 연구텍스트로 구성

 

 

 

 

 

 

 

 

 

*원고 출처 : 경기대학교 여가관광마케팅 김재정 석사학위논문 [여행인플루언서 계정이 방문자의 여행상품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를 중심으로]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