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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 : 픽사베이(https://pixabay.com/)>

 

 

 

 

인플루언서는 고유한 특성으로 정의할 수 있을까?

 

 

 

인플루언서 정의, 유형을 학습했다면 이제는 특성이 궁금할 차례입니다. 사실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등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들은 몇 개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외모적으로 화려하거나, 몸매가 예쁘거나, 특정한 기술이 있거나,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기도 하지요. 

 

 

 

요리를 잘하는 인플루언서는 다양한 레시피로 오감만족 요리를 선보이고 스포츠 관련 인플루언서는 운동하는 방법과 다이어트 가이드를 주기도 합니다. 외모가 예쁜 여성 인플루언서의 경우 주로 코스메틱, 의류 등의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도 많고요. 

 

 

 

<사진출처 : 픽사베이(https://pixabay.com/)>

 

 

 

소셜미디어상에서 새로운 정보전달자이자 커뮤니케이터인 인플루언서는 개념이나 유형 구분에 대한 정의가 많지만, 특성에 관한 연구는 아직 초기 단계입니다. 당연히 선행연구도 미흡합니다.

 

 

 

 

2022.06.21 - [Travel industry/publication] - [2] 여행 인플루언서 마케팅 : 인플루언서 유형

 

[2] 여행 인플루언서 마케팅 : 인플루언서 유형

인플루언서의 중요성이 부각함에 따라 인플루언서를 각각의 주제에 맞는 유형으로 구분하려는 논의가 활발하다. 지난 시간에 이어 이번에는 인플루언서 유형을 정리할까 합니다. 그 전에 인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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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수의 선행연구에서는 인플루언서의 화제성과 대중에 끼치는 영향력, 친밀감, 유사성 등은 광고 모델(유명인)의 이미지 속성과 유사한 것으로 간주하고 소비자 구매 의도 또는 행동 의도와의 관계를 검증합니다(Ohanian, 1991, McCracken, 1989). 

 

 

 

광고 모델의 속성은 그 역할에 따라 다양합니다. Ohanian(1991), Dholakia & Sternthal(1977)은 매력성 모델과 공신력 모델로 광고모델의 속성을 구분합니다(김춘곤, 2008).

 

 

 

매력성 모델은 매력성, 유사성, 호감성, 친밀성 등의 속성이 구성요소이며 공신력 모델은 신뢰성과 전문성이 하위 개념에 속하죠(유승아, 2018). 두 속성은 각각 존재하는 독립적인 특성이 아닌 상호 의존적 관계로서 광고 효과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칩니다(김춘곤, 2008)

 

 

<사진출처 : 픽사베이(https://pixaba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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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hanian(1991)은 광고를 통해 소비자가 광고의 정보원을 친근하게 느끼는 친밀성(familiarity)과 소비자 자기 자신과 비슷함을 느끼는 유사성(similarity), 정보원이 주는 호감성(livability) 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매력성을 보고 판단 기준을 제시하기도 했지요. 이 분야에서는 절대적인 이론이기도 합니다. 

 

 

 

반면 McCracken(1989)은 매력성의 속성으로 친근감은 광고 모델의 유명도이고, 호감성은 광고 모델의 외모나 행동에 의해 유발된 감정이며 유사성은 광고 모델과 소비자 간의 닮은 정도라고 정의했습니다(안병선, 2009)

 

 

 

결국 이러한 선행 연구를 종합하면 인플루언서의 특성은 각각 매력성, 전문성, 진실성 등임을 알 수 있지요. 다음 장에서 차례로 그 특성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2022.06.30 - [Travel industry/publication] - [4] 여행 인플루언서 마케팅 : 인플루언서 매력성/전문성/진실성

 

[4] 여행 인플루언서 마케팅 : 인플루언서 매력성/전문성/진실성

2022.06.30 - [Travel industry/publication] - [3] 여행 인플루언서 마케팅 : 인플루언서 특성 [3] 여행 인플루언서 마케팅 : 인플루언서 특성 인플루언서는 고유한 특성으로 정의할 수 있을까? 인플루언서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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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고 출처 : 경기대학교 여가관광마케팅 김재정 석사학위논문 [여행인플루언서 계정이 방문자의 여행상품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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