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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욕망과 허세의 집합체라 불리는 인스타그램. <사진출처 : 픽사베이(https://pixabay.com/)>

 

 

 

 

 

지난 목차에서 인플루언서 정의를 시작으로 유형과 특성, 3대 필수 조건(매력성/전문성/진실성) 등을 분석해 봤는데요. 이번에는 인플루언서들이 주로 활동하는 소셜 채널 중 하나인 인스타그램(Instagram)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위 별그램으로 통하는 인스타는 지난 몇 년 간 우리 삶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로 부각한 소셜 미디어 채널입니다. 셀럽과 일반 대중까지 이용자 계층이 다양하고, 채널 자체의 파급력이 큰 만큼 사회에 끼치는 영향력도 막강합니다.  

 

 

 

 

<사진출처 : 픽사베이(https://pixabay.com/)>

 

 

 

 

 

공식적인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인스타그램(Instagram)은 사용자들이 사진과 동영상을 찍거나 개인 단말기에 저장된 사진과 동영상을 올려 다양한 디지털 필터 효과를 적용하고 이를 페이스북(Facebook)이나 트위터(Twitter)와 같은 소셜미디어에 계정을 연동하여 콘텐츠를 공유하며 다른 사용자들과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는 이미지 기반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Frommer, 2010) 입니다.  

 

 

 

이름은 인스턴트(instant camera)텔레그램(telegram)이 합쳐진 조어(윤석주, 2016) 입니다. 케빈 시스트롬(Kevin Systrom)과 마이크 크리거(Mike Krieger)가 2010년 10월에 사업을 론칭하였고, 2012년 4월 페이스북(Facrbook)이 1조 2,000억 원에 인수하면서 한식구로 손을 잡았죠. 

 

<사진출처 : 픽사베이(https://pixabay.com/)>

 

 

 

인스타그램은 주로 모바일폰의 사진 업로드 기능을 사용해 여행, 음식, 취미, 여가 등의 일상을 저장 및 공유합니다. 이는 단순 교류를 넘어 ‘감성적 소통’의 매개체 역할을 합니다(권해나 외, 2018).

 

 

 

국내의 경우 이용자 수가 2013년 2월, 14만 명에서 2015년 1월, 309만 명으로 조사되어 2년 동안 약 22배나 늘어났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실로 폭발적인 성장이죠.

 

 

 

팬층이 워낙 두텁고 틱톡을 제외하면 뚜렷한 경쟁자도 없는 만큼 당분간 사용자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입니다(박세준 외 2015).

 

 

 

<사진출처 : 픽사베이(https://pixabay.com/)>

 

 

 

 

인스타그램과 여행산업은 어떨까요?  인스타그램은 여행 관련 소셜 채널로 상당한 인기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실제 자기표현 욕구가 높고 콘텐츠 확산이 빠른 2030 세대는 여행도 인스타그램을 통해 정보를 얻고 있거든요.

 

 

 

2019년 온라인 여행사 트립닷컴 설문조사에서 비슷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 조사에 따르면 향후 소비 시장에서 실속파 큰손으로 자리 잡을 90년대생(이하 20대)은 ‘여행 정보를 얻는 채널’(복수응답 가능)에 대한 질문에 ‘인스타그램(45%)’을 가장 많이 이용한다고 답했습니다. 2위는  ‘블로그(43%)’가 차지했고요.

 

 

즉, 인스타에서 영감을 얻고, 블로그에서 세부적인 정보를 찾는 ‘先 인스타 後 블로그’가 20대의 SNS 활용특성임을 알 수 있습니다.

 

 

<사진출처 : 픽사베이(https://pixabay.com/)>

 

 

 

이밖에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이 지난 2021년 4월, 한국인 만 10세 이상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 모든 세대를 합쳐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한 SNS 앱은 ‘인스타그램’으로 한 달 동안 총 사용시간이 58억 분으로 조사됐습니다.

 

 

 

약 1,566만 명이 한 달 동안 평균 6시간 11분 동안 인스타그램을 이용하며 여전한 인기와 영향력을 증명한 것이죠(아이보스, 2011). 하미연 외(2019)에 따르면, 다수의 기업이 이러한 시대 흐름에 발맞춰 홍보 마케팅 채널로써 인스타그램을 적극 이용하고 있습니다. 

 

 

<사진출처 : 픽사베이(https://pixabay.com/)>

 

 

 

 

영향력과 함께 수익원에 대한 관심도 높죠. 인스타그램의 2017년 광고 수익은 2016년 대비 약 50억 달러 증가한 약 70억 달러수준입니다. 

 

 

미국 마케팅기관인 미디어킥스(Mediakix)에 따르면, 상당수의 글로벌 기업이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에 점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관련 시장 규모는 2020년 100억 달러(약 12조 원)을 넘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2019년에는 기업 마케팅 담당자의 69%가 인스타그램에 가장 큰 비용을 지출했다고 밝히기도 했지요. 이는 두 번째로 영향력 있는 마케팅 채널인 유튜브(11%)보다 6배 이상 큰 규모입니다. 

 

 

 

<사진출처 : 픽사베이(https://pixabay.com/)>

 

 

 

모든 시장 동향을 종합할 때,  인스타그램이 소비자 생활 방식과 기업의 전략 수립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머니투데이, 2020).

 

 

이영애, 하규수(2020)는 인스타그램이 2030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면서 패션이나 뷰티 등 소비재 업종에서 효과적인 플랫폼 서비스로 활약하고 있다고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지요. 

 

 

실제로 인스타그램의 다양한 테마아 인플루언서의 업로드 게시물은 콘텐츠인 동시에 그 자체로 플랫폼입니다. 각종 온라인 쇼핑몰과 라이브 커머스로 연결돼  직접적인 기업 매출 증가에 이바지하고 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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