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이미지 알트태그
온오프라인 마켓을 통틀어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영향력이 날로 막강해지고 있다. <출처: 픽사베이(https://pixabay.com/)>

 

 

 

인플루언서는 무엇일까?

 

 

 

대중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주요 인물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시장에 홍보마케팅 하는 방법은 새롭지 않습니다.

 

 

 

과거에는 유명인사나 몇몇 연예인이 독점적인 권한을 가졌다면, 최근에는 온라인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가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influencer)의 사전적 정의는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 또는 감화시키는 사람" 입니다.

 

 

 

다양한 관점에서 인플루언서를 연구하고 정의하려는 움직임이 증가하고 있다.&nbsp; <출처: 픽사베이(https://pixabay.com/)>

 

 

 

 

위에 언급한 것처럼 과거에는 신문이나 방송, TV 등 전통적인 매스미디어 채널을 통해 정보를 알리고 확산시키며 대중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오피니언 리더(opinion leader)가 인플루언서의 역할을 수행해왔습니다. 주로 연예인이나 스포츠 스타, 기업 대표, 정치인 등을 꼽습니다.  

 

 

 

그리고, 2000년대 후반까지는 이러한 역할을 네이버(Naver), 다음(Daum) 등에서 활약하는 파워블로거(power blogger)가 대신했죠. 항공사나 관광청이 블로거 대상 팸투어를 열고, 프로모션을 개최했던 기억이 납니다.

 

 

 

반면 오늘날의 인플루언서는 활동 영역과 무게 중심이 블로그에서 인스타그램, 유튜브 같은 SNS 채널로 이동하며 형태가 확장됐지요. 

 

 

과거에는 행사나 전시회를 하면 미디어와 유명 블로거 위주로 손님을 초대하곤 했다. <사진출처: 필리핀관광청>

 

 

 

 

Lazarsfeld가 고안한 커뮤니케이션 2단계 유통이론(Two Step Flow Model)에 따르면, 미디어에서 메시지는 직접 다수의 수용자에게 전달되기보다는 여론 주도자라는 중간 매개체를 거쳐 2단계로 전달됩니다(이은혜·임종수·홍종배, 2012). 

 

 

 

일반적으로 유력자는 여론선도자(opinion leader)나 트렌드 형성자(trend setter)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새로운 정보기술의 채택 속도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특별한 개인들’로 평가받고 있지요. (Watts & Dodds, 2007).

 

 

 

우리가 앞으로 연구하고 분석할 인플루언서의 특징과 상당히 유사함을 알 수 있습니다.

 

 

 

 

<표> 인플루언서 개념 정의

출처 개념
Barabasi& Albert
(1999)

네트워크 구조 중심에 위치하여
네트워크 전반의 정보 확산에 기여하는 인물

Kotra(2017)
소셜 네트워크상에서 ‘영향력 있는 개인’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하고 직접 유통까지 하며 충성도 높은 팔로워와
소통하는 유명인, 연예인, SNS 스타 등

Wright(2017)
커뮤니티에서 최근 사회 동향이나 제품이나 특정 주제를 갖고
자신의 이야기를 끊임없이 말하는 사람

박지혜(2018)
온라인 미디어 환경 안에서 활동하며
자신의 경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설득력과 신뢰도를 갖는 영향력 있는 사람

김우빈(2018)
뉴미디어 소셜 플랫폼을 통해 대중과 소통하고
뷰티, 패션, 스포츠, 여행, 요리, 게임 등
전문적이고 다양한 카테고리를 운영하는 사람

정언용(2019)
소비자의 신념, 태도, 구매 등에 영향을 끼치는 개인

스스로 재능, 특기, 기술 등을 소비자 입장에서 콘텐츠로 제작함

위키백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사람을 의미하며 특히 온라인 상에서의 인물
이러한 인물이 전달하는 정보를 기업이 활용하여 홍보하는 것을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라고 부름
기업들은 영향력이 큰 이들에게 돈을 주고
기업의 제품을 홍보하는 방식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전개함 

한경 경제 용어사전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수십만 명의 구독자(팔로어)를 보유한 ‘SNS 유명인’ 

 

 

 

 

 

코트라(2017)는 ‘소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미국 시장 진출 전략’이라는 보고서에서 인플루언서란 ‘소셜 네트워크상에서 영향력 있는 개인이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하고 직접 유통까지 하며 충성도 높은 팔로워와 소통하는 유명인, 연예인, SNS 스타 등’으로 정의한 바 있지요

 

 

 

관계 중심의 해석도 많습니다. 인플루언서는  네트워크 구조의 중심에 위치하여 여러 사람들을 이어주고 네트워크 전반의 정보 확산에 기여한다는 정의가 대표적입니다(Barabasi & Albert, 1999). 

 

 

 

이들은 뉴미디어 소셜 플랫폼으로 대중과 소통하고 뷰티, 패션, 스포츠, 여행, 요리, 게임 등 전문적이고 다양한 카테고리를 운영합니다(김우빈, 2018).

 

 

 

<사진출처: 픽사베이(https://pixabay.com/)>

 

 

 

 

특히 인플루언서의 중요한 덕목 중 하나는 소비자 즉, 팔로워와의 관계 형성 유무입니다. 단순히 팬과 스타의 관계를 뛰어 넘는 효과들이 발생하기에 기업 입장에서 놀라움을 금치 못하는 경우가 많죠. 

 

 

 

 

정언용(2019)은 인플루언서는 일반 소비자의 태도, 구매 등에 영향을 끼치는 개인으로 스스로의 재능, 특기, 기술 등을 기업이 아닌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 입장에서 콘텐츠로 제작한다고 설명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팔로워들과 관계를 맺고 상호 간 신뢰와 팬덤(fandom) 같은 친밀함을 형성하죠.

 

 

 

 

 

<사진출처: 픽사베이(https://pixabay.com/)>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인플루언서가 주도적으로 기획 및 제작에 참여해 만드는 이미지와 영상 콘텐츠는 과거의 TV, 신문과 같이 유명인 모델이 등장하는 광고 이상의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파급력과 구전력도 상당한 수준이고요. 이들의 제품에 대한 의견이나 평가는 당연히 소비자들의 인식 전환과 무의식에도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김란, 2017). 

 

 

 

 

 

 

 

2022.06.21 - [Travel industry/publication] - [2] 여행 인플루언서 마케팅 : 인플루언서 유형

 

[2] 여행 인플루언서 마케팅 : 인플루언서 유형

인플루언서의 중요성이 부각함에 따라 인플루언서를 각각의 주제에 맞는 유형으로 구분하려는 논의가 활발하다. 지난 시간에 이어 이번에는 인플루언서 유형을 정리할까 합니다. 그 전에 인플

victoriakim916.tistory.com

 

 

 

 

 

 

*원고 출처 : 경기대학교 여가관광마케팅 김재정 석사학위논문 [여행 인플루언서 계정이 방문자의 여행상품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를 중심으로-]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