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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의 중요성이 부각함에 따라 인플루언서를 각각의 주제에 맞는 유형으로 구분하려는 논의가 활발하다.
지난 시간에 이어 이번에는 인플루언서 유형을 정리할까 합니다. 그 전에 인플루언서(influence)의 사전적 정의는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입니다. 과거의 오피니언 리더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며 시장 트렌드를 이끌고 여론을 형성하는 존재들이죠.
인플루언서는 특별한 사람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셀럽 뿐만 아니라 콘텐츠를 기획 및 생성하는 능력만 있다면 누구나 인플루언서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팬들의 충성심을 기반으로 그들과 밀접한 관계를 형성해, 자신만의 콘텐츠나 서비스를 판매하면서 인기와 수익을 얻지요. (정의 및 배경 하단 참조)
2022.06.09 - [Travel industry/publication] - [1] 여행 인플루언서 마케팅 : 인플루언서 정의
그럼 인플루언서는 어떤 유형으로 존재할까요? 연예인처럼 배우, 가수, 코미디언 등으로 나누는 걸까요?
사실 지금으로썬 인플루언서를 나누는 기준이 칼처럼 명확하진 않습니다. 다만 활동하는 영역 내지는 팔로워 수 혹은 특성 등에 따라 각각 다른 이름으로 부르긴 하지요.
먼저 존재 자체로 유명한 연예인이나 운동선수, 작가 등을 업계에서는 ‘메가(mega) 인플루언서’로 정의하며 이들은 각각 수백만 명의 팬층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다음, ‘마이크로(micro) 인플루언서’는 1만 명 미만의 팔로워를 보유하며 요사이 뉴스나 온라인에 자주 노출되는 뷰티, 패션, 푸드 인플루언서 등을 말합니다. 한국에서는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등이 활동 무대로 꼽히죠.
이들은 샐럽보다는 편한 접근 및 원활한 소통 능력이 장점입니다. 실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팔로워들이 더 쉽게 친밀감을 느끼고 자연스레 충성도도 높아지면서, 메가보다 판매 효과가 크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모비인사이드, 2018).
인플루언서가 주목받는 이유는 그들이 갖는 소비자들에 대한 영향력인데 주로 파급력, 전문성, 친밀성과 같은 질적 속성에 의해 서로 다른 차원의 영향력으로 구분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다루는 범위가 한층 넓어져서 일반인/연예인, 유명인/전문인, 메가/마이크로, 리뷰형/셀마켓형 등 다양한 기준이 탄생하고 있지요.
이 분야에서 가장 유명한 학자인 혼다 테츠야(2008)는 인플루언서가 SNS상에서 다른 사람보다 대중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로써, 참여와 개방성이라는 특성을 동시에 지닌다고 정의했습니다.
또한, 이들이 생산하는 콘텐츠는 기업 브랜드가 진행하는 대규모 프로모션과 홍보 활동 못지않게 소비자 행동에 대단한 파급력을 지닌다고 설명합니다.
<표> 인플루언서의 유형 정의
구분 | 특성 |
매스미디어 | 신문, 잡지, 인터넷 미디어, TV, 라디오 등 |
프로페셔날 인플루언서 | 유명인, 탤런트, 카리스마 모델, 전문가 등 |
개인 인플루언서 | 다른 사람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개인 |
출처: 혼다테츠야(2008: 37).
이 외에도 파급력이 크고 사회적인 영향력을 지닌 매스미디어, 특정 분야에 대한 지식이나 경험이 있는 프로페셔널 인플루언서, 정보발신력을 가지고 소통하는 방식으로 타인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개인 인플루언서로 정의하는 학자도 있습니다(정선우, 2008).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전문 인플루언서는 특정 산업에 해박하거나 다년간의 경험을 보유한 전문가이자 유명세를 지닌 사람, 즉 셀럽을 뜻합니다. 반면 개인 인플루언서란 SNS와 플랫폼상에서 정보 전파에 강한 영향력을 가지는 개인 사용자를 말하죠.
매스미디어는 SNS 탄생 이전부터 현재까지 상당한 영향력과 여론 형성 및 응집 능력을 발휘하는 TV, 신문, 방송 등을 총징하는 단어입니다.
정선우의 연구에서 특이점은 각 유형의 인플루언서는 매우 다른 성격이지만, 사회적 합의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한 대형 캠페인에서는 서로 연대해 기대 이상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이들은 대부분 소셜미디어에서 영향력이 높은 소셜 인플루언서 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각자의 소셜네트워크 플랫폼에서 제품에 대한 사용 후기 및 평가정보를 전달하는 경우가 많지요.
아예 직접 모델로 등장해 잠재 고객과 활발하게 소통하는 방식을 즐기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불특정 다수의 대중과 친밀감 및 신뢰감을 쌓습니다.
<표> 인플루언서의 특성 비교
구분 | 메가 인플루언서 (mega-influencer) |
매크로 인플루언서 (macro-influencer) |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micro-influencer) |
직업 | 연예인, SNS스타, 유튜버 | 블로거, 기자 | 기존 고객 및 직원 |
콘텐츠 | 오리지널 콘텐츠 창조 | 콘텐츠 창조 및 가공 | 콘텐츠 창조 및 증폭 |
활동인원 | 약 5,000명 | 약 32,000명 | 약 1,500만 명 |
팔로워 | 100만 명 이상 | 1~100만 명 | 500~10,000명 |
구매연결 가능 팔로워 | 2-5% | 5-25% | 25-50% |
출처: 코트라(2017: 3).
2022.06.30 - [Travel industry/publication] - [3] 여행 인플루언서 마케팅 : 인플루언서 특성
*원고 출처 : 경기대학교 여가관광마케팅 김재정 석사학위논문 [여행인플루언서 계정이 방문자의 여행상품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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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여행 인플루언서 마케팅 : 인플루언서 정의 (0) | 2022.06.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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